최종 수정일 : 2023-05-25 19:00
전공과정 일람표

[2009학년도 입학자부터]

영양교육전공
이 수 구 분 교 과 목 명 학점 시간
전 공 연구방법 필수 연구방법론 2 2
영양교육 및
상담실습
필수 영양교육과 상담이론과실제 2 2
영양학,
생애주기 영양학
필수 영양학 2 2
생애주기영양학특론 2 2
선택 아동과 청소년영양관리 2 2
최신영양문제연구 2 2
단체급식 및 실습,
식품위생학
필수 단체급식 이론과 실제 2 2
식품위생학특론 2 2
선택 급식위행관리와 HACCP 2 2
영양판정 및 실습,
식사요법 및 실습
1과목
이상선택
식사요법의 이론과 실제 2 2
영양판정 이론과 실제 2 2
선택 임상영양학 이론과 실제 2 2
지역사회영양학 특론 2 2
비만관리와 영양 2 2
식품학,
조리원리 및 실습
1과목
이상선택
식품학특론 2 2
조리원리이론과 실제 2 2
선택 건강식품의 이해 2 2
교 직
(총 22학점)
교직이론
12학점
(6과목이상)
교육학개론 2 2
교육철학및교육사 2 2
교육방법및교육공학 2 2
교육과정 2 2
교육평가 2 2
교육심리 2 2
교육사회 2 2
교육행정및교육경영 2 2
교직소양
6학점
특수교육학개론 2 2
교직실무 2 2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2 2
교육실습
4학점
학교현장실습 2 2
교육봉사활동 2 2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2016 신설) - -

※ 2013학년도 입학 전후 교직 취득학점 변경사항

2013학년도 입학 전후 교직 취득학점 변경사항
2013년도 이전 2013년도 부터
교직이론 14학점 7과목 이상 교직이론 12학점 6과목 이상
교직소양 4학점 이상 교직소양 6학점 이상
 
전공교과목 소개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교육상황에 대한 현장연구(Field Research)에 필요한 연구방법, 특히 실행연구(Action Research)에 중점을 두어서 소개하고 실습을 통해서 다양한 연구방법을 각자의 연구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기초를 다지도록 한다. 연구 설계, 자료수집방법, 자료의 통합, 분석과정과 연구논문작성법을 익힌다.
 
영양교육과 상담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in Nutrition Education and Counseling
개인과 집단을 대상으로 영양교육을 하기위한 문제 진단, 계획, 실행, 평가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영양교육을 실행하기 위한 지도방법, 교육매체 활용 방법 등을 다룬다. 또한 영양관련 상담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실제 실습을 통해서 효율적인 상담기법을 습득하도록 하며, 실제 영양관리와 영양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실습 한다.
 
영양학 Nutrition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 이처럼 중요한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건전한 식생활이 필수적이다. 영양소의 특성과 인체 내 역할을 이해하여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며, 식생활이 점차 풍요로워지고 서구화되어 가는 요즈음, 영양섭취의 불균형과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영양성 질병을 예방 및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영양소의 기본적인 특성과 인체내 역할을 공부하고 영양섭취의 불균형과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각종 영양성 질병을 이해하여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식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생애주기영양학특론 Advanced Nutrition Through the Life Span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 청소년기, 성인기 및 노년기까지의 각 시기의 특이한 신체적 특징 및 생리적 현상과, 각 시기마다 영양과 관련된 문제점을 다루고, 이에 따른 영양관리 원칙을 식품과 연결시켜 실생활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아동과청소년영양관리 Nutrition in Children and Adolescence
생애에서 영양학적으로 중요한 두 시기인 아동과 청소년기에 필요한 영양소 요구량과 영양과 관련된 문제점, 식단관리 및 건강관리에 관계된 것들을 체계적으로 공부한다.
 
최신영양문제연구 Present Knowledge in Nutrition
영양학, 식품학 등을 기초로 하여 영양섭취의 부족 또는 과잉 등의 영양섭취 불균형의 문제를 탐구하고, 실제 식생활을 영위할 때 중요시되는 사회 경제적 요인은 물론 행동과학적 요인까지 고려하는 종합적 접근방식으로 최신연구 동향을 소개하여 영양학분야의 이슈와 논제를 탐구한다.
 
단체급식이론과실제 Institutional Foodservice and Practice
단체급식의 관리에 따른 제반 문제를 다각도로 분석 평가하며, 효율적인 단체급식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식품위생학특론 Advanced Food Sanitation
식품위생에 관한 최신의 개념을 파악하고, 식중독 등 식품으로 인한 각종 병해와 식품 위생관련 법규에 대해 연구한다.
 
급식위생관리와 HACCP Foodservice Sanitation Management and HACCP
피급식자들의 건강보호를 위해 단체급식소에서의 효율적인 위생관리 및 HACCP 시스템 적용에 대해 연구한다.
 
식사요법의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in Diet Therapy
생활습관으로부터 유래되는 질병의 원인과 영양문제를 분석하고, 대사적 질병 및 기타 질병의 경우 발생하는 생리적 변화와 각 영양소와 약물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여, 질병 치료 및 예방을 위한 식사관리의 이론을 익히고, 병인식의 작성 및 관리의 실제 방법을 습득하게 한다. 영양학, 식품화학 등을 기초로 하여 실제 식생활을 영위할 때 중요시되는 사회 경제적 요인은 물론 행동과학적 요인까지 고려하는 종합적 접근방식으로 영양학분야의 이슈와 논제를 탐구하고 최신연구 동향을 탐색한다.
 
영양판정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in Nutritional Assessment
영양판정은 개인이나 집단을 대상으로 영양섭취 상황이나 영양소에 의하여 영향을 받게 되는 건강과 관련된 요소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평가대상자의 건강상태를 진단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이 과정에 필요한 여러 가지 판정 도구와 각 질환마다 필요한 영양판정법과 각 시기에 필요한 적절한 영양상태 평가법, 지역사회 영양판정 시 필요한 도구 등에 대한 이론을 응용하는 방법을 실습한다.
 
임상영양학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in Clinical Nutrition
전문화된 치료를 위한 영양학을 다루는 이 과목에서는 영양생리, 병태생리, 임상검사와 영양상태 판정 방법, 병리학적으로 본 질병, 각 질병의 병리, 원인, 분류, 증상 등을 배운다. 그리고 질병의 치료를 위해서 반드시 병행되어야 하는 병원에서의 식사요법, 검사식과 영양지원방법을 탐구한다. 또한 각 질병에 적합한 영양의 사례 연구를 통해서, 배운 이론을 실제에 적용할 수 있게끔 한다.
 
지역사회영양학특론 Advanced Community Nutrition
지역사회의 영양문제를 발견하여, 영양판정을 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영양개선 사업을 집행하고 평가하는 전 과정에 대하여 이론을 습득하고, 실제 문제 사례의 해결을 실습한다. 이를 위해서 영양평가방법, 영양서비스의 전달, 영양서비스 전달을 위한 도구, 지역사회로의 영양서비스전달 및 영양행정조직 체계 및 관리에 대하여 배운다.

비만관리와영양 Nutrition in Obesity
비만의 정의 및 판정방법 과 더불어 식사요법, 운동요법, 행동수정의 원리, 약물 및 수술요법 등의 다양하고 적절한 다이어트 방식을 다루고, 다이어트에 사용되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이해를 통해 건강한 삶을 사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식품학특론 Advanced Food Science
식품의 본질, 식품학의 중요성 및 식품산업의 발달에 대한 내용을 통해, 인간의 건강유지 및 증진을 위한 식품의 올바른 이해에 대해 연구한다.
 
조리원리이론과실제 Food Preparation and Practice
식품의 구성 성분 및 일반적인 성질을 파악하고 식품의 조리과정에서 일어나는 물리적, 화학적 반응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사례 중심의 실습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식생활의 과학화를 모색한다.
 
건강식품의이해 Health Functional Foods
건강기능식품관련법규의 이해 및 건강기능식품의 국내외 동향과 식품소재의 생리활성에 대해 식품영양학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교직교과목 소개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study of Education

교육의 목적과 과정, 원리와 방법에 관한 이론과 실제에 대한 기본적 안목과 응용력을 배양한다. 교육의 개념, 기본 원리에 대한 학문적 기초, 현대 사회에서의 교육의 지위와 기능, 교육실제 및 교육이론을 개관하며,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과 구조, 방법론 등을 이해함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철학및교육사 Educational Philosophy and History
교육적 문제에 대한 철학적, 역사적 이해력과 분석력을 함양한다. 동서양의 주요 교육사상, 교육철학을 개관하고 특히 현대의 교육 철학의 고찰에 강조점을 둔다. 고대의 교육사상, 중세의 신 중심의 교육사상, 르네상스의 인문주의 교육철학과 종교개혁기의 교육사상, 17세기 이래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 교육철학을 개관한다.
 
교육과정 Foundation of Curriculum Development
교육과정개발의 역사적, 철학적, 사회심리적 기초를 검토하고, 교육과정 개발의 절차와 전략을 탐색한다. 나아가 현재 학교교육과정의 전반적 문제와 과제에 대해 이해한다.
 
교육평가 Educational Evaluation
학교현장에서 수업평가 및 학생평가를 위한 이론적 기초를 탐구하고, 수업 및 학생평가에 사용되는 평가도구의 특성을 이해한학다. 나아가 학교평가, 교육행정기관평가, 교육과정평가, 교육정책평가 등 다양한 평가영역과 그 성격을 탐구한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 Educational Method and Technology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를 학문적으로 탐구하며, 원격교육 및 가상수업, 컴퓨터 하이퍼미디어, ICT 활용 수업의 사례를 비교 분석하는 과정에서 효과적이고 과학적인 교수설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이를 기반으로 학교나 기업의 교육활동 영역에서 학습자 특성을 반영한 실제 적용 가능한 교수체제를 설계한다.
 
교육심리 Educational Psychology
인지적·정의적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아동들을 이해하고 지능환경동기적 요인에 의한 학습에 있어서 개인차 등 학습자의 특성을 이론적 측면에서 조명한다. 또한 교사심리 및 현대 교육방법을 연구하며 교육현장에서의 학습자 및 교수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도모와 응용능력의 함양을 연구한다.
 
교육사회 Sociology of Education
사회적 현상으로서의 교육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그 결과를 교육 활동의 개선에 응용할 수 있는 관점과 방법론을 연구한다. 교육사회학의 역사와 학문적 성격, 교육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 사회와 교육, 학교의 사회적 특성, 학교문화, 이상적 학교의 조건, 지역사회와 학교, 사회 발전과 교육 등 교육사회학의 주요 주제에 대해 연구한다.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회학적 지식의 이해와 활용에 주안점을 둔다.
 
교육행정및교육경영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교육행정의 실무와 교직생활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계획, 조직, 지시, 조정, 통제 등 교육행정 및 학교경영과 관련된 주요 기능 · 측면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실제에의 응용력을 기른다. 교육행정 및 학교경영에 대한 주요 접근방법을 검토하고, 교육현장의 효과와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는 행정 개념, 원리, 지도성 유형 및 법제적 기초의 탐구와 활용에 역점을 둔다.
 
특수교육학개론 Foundations of Special Education
특수아동(장애아뿐만 아니라 영재아도 포함함)의 발달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각 장애 또는 영재성의 영역별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기초한 교육의 목적과 목표, 교육의 원리와 방법, 교육과정(커리큘럼) 또는 교육 프로그램을 공부한다. 이 과목에서는 특수 교육의 주요 영역의 하나인 영재 교육에 대해서도 충분한 비중을 두어 연구, 학습한다. 아울러 일반 교육과 특수교육과의 관계, 특수교육의 발달 및 연구동향을 이해하고, 교육현장에서 특수아동에게 적절한 교육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한다.
 
교직실무 Educational In-service Training
교직을 수행하는 데 요구되는 여러 가지 요건들, 즉 교직 복무의 윤리와 규범, 교육법 등을 실제적 경험을 통하여 숙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사회변화와 교육, 학생문화, 학급관리와 생활지도, 인간에 대한 이해 등 교직 수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식과 교양을 업무 경험을 통하여 체득할 수 있도록 이끈다. 교직에서의 업무와 관련된 여러 영역의 주제를 통합적으로 교수한다.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Theory and Practice for Preventing School Violence
학교폭력에 대한 법적, 심리학적, 사회적 이해를 통해 이론적인 역량을 갖추고 학교폭력에 대처하는 실제 개입의 기초를 마련한다. 더불어 비폭력, 평화의 개념과 실제를 훈련한다.
 
학교현장실습 Teaching Practice
참관실습, 실무실습, 수업실습을 통해 현장에서의 실제 경험을 쌓아 교사로서의 준비 단계를 마무리하고 교사행동의 연구, 교사의 역할과 관계,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도 실시한다.
 
교육봉사활동 Educational Service Activity
다양한 기관과 현장에서 아동들의 학습을 도와줄 수 있는 교육 봉사적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봉사 실천 경험을 풍부하게 제공하여 장래 교사가 될 학생들이 높은 봉사의식을 지닌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역량과 적응력을 기른다. 이에 특수 유치원 및 초등·중등·특수학교에서 보조교사, 부진아 학생지도, 방과 후 학교 교사, 등하교지도, 장애아 복지시설 자원봉사 등에서 교육적 봉사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