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수정일 : 2020-11-05 20:39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은 1997년 2월 국내 최초의 열린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교사 재교육 기관으로 설립되었다.

교육개혁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본 대학원은 교육자들이 교육현장을 개선ㆍ변화시키고 교육분야의 발전을 선도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천력을 겸비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교사를 포함한 교육종사자들이 주도적으로 새로운 교육이론을 교육현장에 접목시킬 수 있는 참신하고 특색있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발ㆍ운영하고 있다.

또한 본 대학원은 남ㆍ녀공학 야간제로서 유서깊은 고궁(운현궁)을 배경으로 시내 중심부에 위치하여 통학하기에 매우 편리하며, 대학원 단독 건물을 보유하고 있어 편리한 시설과 환경속에서 면학할 수 있다. 나아가 수요자 중심의 학사운영을 위해 전공간 교과목 선택을 용이하게 하고, 학위논문 제출과 외국어시험의 선택 운영을 실시하며, 풍부한 장학금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교육이념

덕성(德性)을 갖춘 창의적 지식인의 육성

교육목적

급변하는 환경에 주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현장중심의 전문적인 연구능력과 현장역량을 갖추고 교육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교사를 양성한다.

교육목표
  1. 1. 교사의 재교육과 양성에 필요한 현장중심의 창의적이고 융합적 인 연구능력을 함양하고 현장에 필수적인 역량들을 기른다.
  2. 2. 교사, 학생, 학부모 등 교육관계자들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 고 서로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협업능력을 배양한다.
  3. 3. 올바른 인성과 가치관을 바탕으로 타인을 배려하고 봉사하며 교육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시민정신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