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과정 일람표
제4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이 수 구 분 |
교 과 목 명 |
학점 |
시간 |
전 공 필 수 |
상담의기초 |
2 |
2 |
연구방법론 |
2 |
2 |
전 공 선 택 |
심리검사 ** |
2 |
2 |
특수아상담 ** |
2 |
2 |
가족상담 ** |
2 |
2 |
학습심리 * |
2 |
2 |
생활지도연구 * |
2 |
2 |
행동수정 * |
2 |
2 |
스트레스심리학 |
2 |
2 |
집단상담 ** |
2 |
2 |
상담이론과실제 ** |
2 |
2 |
성격심리 ** |
2 |
2 |
진로상담 ** |
2 |
2 |
아동발달 * |
2 |
2 |
청년발달 * |
2 |
2 |
이상심리 * |
2 |
2 |
학교상담 |
2 |
2 |
단기상담 |
2 |
2 |
상담 및 심리치료기법 |
2 |
2 |
인본주의 상담심리학 |
2 |
2 |
상담수퍼비젼 |
2 |
2 |
실행연구 |
1 |
- |
논문 |
3 |
- |
교 직 필 수 |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 |
2 |
2 |
무학점 졸업필수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Ⅰ ** |
- |
-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Ⅱ ** |
- |
- |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실습 ** (2016 신설) |
- |
- |
* 전문상담교사(1급)자격 취득을 위한 이수과목임( ** : 필수 / * : 선택)
교과목 소개
상담의기초 Basics of Counseling Psychology
상담의 목적, 과정 등의 상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상담의 기본인 경청, 접수면접, 질문기법 등을 훈련한다. 또한 상담자의 자질, 태도, 윤리적인 문제 등을 상담의 기초 기술과 함께 역할놀이(role-play)를 통해 실질적으로 다룬다.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교육상황에 대한 현장연구(Field Research)에 필요한 연구방법, 특히 실행연구(Action Research)에 중점을 두어서 소개하고 실습을 통해서 다양한 연구방법을 각자의 연구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기초를 다지도록 한다. 연구 설계, 자료수집방법, 자료의 통합, 분석과정과 연구논문작성법을 익힌다.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
상담 장면에서 실제 사용되고 있는 지능, 성격, 적성 등의 주요 심리검사의 내용, 특성, 발달과정 등을 각각 알아보고 또한 검사간의 비교연구도 하여 실제 상담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검사 실시와 해석위주로 진행을 한다. (상담심리사시험과목)
특수아상담 Special Child Counseling
학습부진아, 정신지체아, 주의력 결핍 및 과대활동 장애아 등의 특수아동을 상담하는데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 검사, 면접기술 등을 이론과 실제를 겸비하여 다룬다.
가족상담 Marriage and Family Counseling
가족상담의 기초와 실질적인 주제들을 역사적 배경과 함께 현재의 추세에 대해 알아본다. 특히 가족의 기능과 역할을 시스템이론으로 이해하고 구체적인 접근 방법과 상담기법을 다룬다.
학습심리 Psychology of Learning
인간의 기본적인 학습구조, 과정, 능력 등의 학습이론을 다루고 이에 미치는 다양한 환경적인 요인에 대해 알아본다.(상담심리사 시험과목)
생활지도연구 Guidance : Research & Method
학생들의 정서적, 가정적, 교육적, 직업적, 신체적, 인성적인 제반문제의 해결을 돕고 생활지도에 관한 여러 원리들을 이해하고 실제상황에 그 원리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행동수정 Behavioral Modification
행동치료의 역사적 배경, 철학, 인간관, 치료과정과 기법, 기대되는 결과 및 이론의 장점과 단점 등을 심도 있게 다룬다. 특히, 현장에서 단기 상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이완 훈련, 체계적 둔감법 등의 실질적인 행동수정 기술을 습득한다.
스트레스심리학 Psychology of Stress
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이해하고 이를 극복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먼저 스트레스란 무엇인지 전반적인 특성을 다루고, 스트레스의 심리적,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및 영적 기초를 이해하며, 스트레스가 우리의 몸과 마음에 미치는 영향을 공부한다. 또한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다루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배운다. 여기에는 생각을 바꾸기, 스트레스의 양을 줄이기, 이완하기 및 신체활동 등이 포함된다.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집단의 다양한 성격, 역할, 체계와 역동성을 알아보고, 효과적인 집단 상담을 위해 필요한 요인들에 대해 연구하며,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상하는 등의 실질적인 문제 등을 다룬다(상담전문가 시험과목).
상담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in Counseling Psychology
정신분석, 인본주의, 인지-행동주의 등 다양한 상담이론의 역사적 배경과 특징, 인간관, 치료 과정과 기법, 기대되는 결과 등을 다루고 실제 상담 장면에서 어떻게 적용이 되는 가를 역할연습, 시청각 교재 사용 등을 통해서 이론과 현장의 중간역할의 실습능력을 다룬다.(상담전문가 시험과목)
성격심리 Psychology of Personality
상담심리에 있어서 성격에 관한 각 이론의 배경, 성격의 구조, 성격의 발달, 그리고 성격의 역동과 행동의 관련성에 대해 배우고, 이를 통해 개인과 타인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한다(상담전문가 시험과목).
진로상담 Counseling and Career Education
진로상담과 직업교육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고, 각 개인의 능력, 적성, 흥미 등 심리학적 특성과 아울러 다양한 직업 영역의 특징을 고려하여 개인이 자신의 진로와 직업에 대해 적절한 선택과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상담기법이나 기술 등을 알아본다.
아동발달 Child Development
아동의 신체적·인지적 정서적발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동발달에 끼치는 사회적 요인과 제반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아동교육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청년발달 Adolescent & Early Adult Development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에 적합한 생활지도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학생들의 건강한 개인, 가정, 학교, 사회생활을 돕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적 능력, 적성, 흥미 등을 개발하여 자아실현한 성숙한 인격을 갖추도록 지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한다.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정신 병리나 약물중독 혹은 그 밖의 이유로 정상적으로 주변 환경에 적응하기 어려운 심각한 심리장애를 가진 사람들에 관한 이론과 진단 등에 대해 다룬다(상담심리사 시험과목).
학교상담 School Counseling
학교상담의 역사와 발전과정을 다루고, 학생들이 주로 겪게 되는 학교와 가정 등에서의 문제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대처방안을 다루도록 한다. 실제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이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상담기술 등을 익히도록 한다.
단기상담 Short-Term / Time-limited/brief Counseling
현실적인 상담 현장을 고려하여 상담의 기간에 제한을 두고, 상담의 목적을 구체화, 단순 명료화시켜서 그것에만 초점을 맞춘다는 의미의 단기상담의 종류, 기법, 전략들에 대해 알아보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상담및심리치료기법 Skill in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정신분석, 인지치료, 놀이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등의 다양한 상담 및 심리치료 기법들을 심도 있게 다루고 실습해 본다. 더 나아가 상담현장을 방문하여 실질적인 수업을 진행한다.
인본주의상담심리학 Humanistic Counseling Psychology
학교상담에서 철학적 바탕이 될 수 있는 인본주의 심리학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구체적으로 로저스(Rogers)의 내담자 중심 상담과 게스탈트(Gestalt), 체험(experiential) 심리치료 등을 배운다.
상담수퍼비젼 Counseling Supervision
수퍼비젼(지도감독)에 대해 이론적으로 배우고, 다양한 실습 사례들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수퍼비젼을 제공한다. 또한 전문 수퍼바이져가 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실행연구 Action Research in Counseling Psychology
일종의 ‘개인연구’과정으로, 담당교수는 학생들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오리엔테이션 및 필요한 강의를 3-4회 정도만 실시한다. 이외에는 교수와 학생 각자와의 개별면담을 2주일에 1회 정도 실시하면서, 학생들이 학위논문을 위한 연구주제를 선정하고 연구계획서 초안을 작성하며, 교수와의 토론을 통해서 계속 수정해 나가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학생이 현직교사인 경우에는 반드시 스스로의 교육활동의 한 측면을 개선해 나가는 과정이 연구에 포함되어야 한다. 현직교사가 아닌 경우에는 담당교수와 상의하여, 가능한 한 실행연구의 성격이 강한 연구계획서를 작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논문 Thesis
‘논문을 위한 개인연구’과정으로, 연구계획서를 통과한 학생들이 수강 대상이다. 지도교수의 지도를 통해 논문 주제, 관련이론, 연구절차, 연구방법론 검토 및 최종논문을 작성을 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수와 학생 각자와의 개별면담이 진행되며, 교수와의 토론을 통해서 계속 수정해 나가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상담실습및사례연구Ⅰ,Ⅱ Counseling internships & Case SupervisionⅠ,Ⅱ
상담사례에대한이해를도모하고수퍼비젼을받는다. 이를위해1) 사례개념화, 2) 수퍼비젼경험을목표로한다 상담실습 및 수퍼비젼에 근거하여 상담자로서 자신의 강점을 살리고 취약점을 보강한다.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Theory and Practice for Preventing School Violence
학교폭력에 대한 법적, 심리학적, 사회적 이해를 통해 이론적인 역량을 갖추고 학교폭력에 대처하는 실제 개입의 기초를 마련한다. 더불어 비폭력, 평화의 개념과 실제를 훈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