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수정일 : 2023-05-25 18:47
전공과정 일람표

[2016학년도 재학생부터]

제4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이 수 구 분 교 과 목 명 학점 시간
전 공 선 택 영유아교육과정 연구 3 3
영유아교육 프로그램(교수학습이론) 3 3
유아교육사조 3 3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3 3
영유아발달의 이론과 실제 3 3
영유아교육개론 3 3
영유아과학교육 연구 3 3
영유아사회교육 연구 3 3
영유아언어교육 연구 3 3
유아 특수교육의 통합적 접근 3 3
영유아수학교육 연구 3 3
유아복지의 이론과 실제 3 3
유아교육의 통계적 분석 3 3
유아교육기관 운영의 이론과 실제 3 3
아동문학 3 3
영유아교사론 3 3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3 3
유아교육장학의 이론과 실제 3 3
영유아미술교육 연구 3 3
영유아음악교육 연구 3 3
영유아동작교육 연구 3 3
유아교사를 위한 현장 연구 3 3
실행연구 1 -
논문 3 -
연구방법론 2 2
소아의학 2 2
아동영양관리의 이론과 실제 2 2
논문작성법 2 2
교과목 설명
영유아교육과정연구 Early childhood Curriculum Studies
사회문화적 맥락과 발달에 적합한 영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이론과 관점을 분석하고, 유아교육과정의 관련 이슈, 최근 연구 동향 및 유아교육과정 모형을 연구, 검토한다.
 
영유아교육프로그램(교수학습이론) Instructional Strateg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서의 교수·학습 이론들을 검토하고, 이를 유아교육 실제에 적용해 보며, 유아의 발달 단계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 및 그 효과를 연구해본다. 아울러 유아의 연령과 지역사회의 요구에 기초한 통합적 교육과정을 개발적용해 본다.
 
유아교육사조 Philosophy and Histor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역사적, 철학적 기초와 다양한 유아교육 이론을 다루며 변화하는 정치, 경제 및 사회적 조건이 교육적 판단과 가치, 그리고 인간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제고해 본다. 뿐만 아니라 국내 유아교육 개혁에 관한 비판적인 검토와 분석을 시도해 본다.
 
유아놀이의이론과실제 Young Children‘s play
유아 놀이에 관한 이론과 연구를 비교 분석하여 유아 놀이이론에 기초한 교육 및 사회 심리적 접근을 통한 교육 과정적 접근을 연구하며, 유아교육 현장의 놀이 환경을 분석하고, 발달 수준에 적합한 놀이 활동을 구성한다.
 
영유아발달의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in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영유아의 발달에 관한 제 이론들을 탐색해 보고, 실제 관찰을 통해 이 시기의 발달적 특징과 양상을 알아봄으로써 영유아기의 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 발달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또한 영유아 발달 이론의 실제적인 적용방법에 대해 모색해 본다.
 
영유아교육개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 Care and Education
현행 영유아교육 및 복지제도를 분석하고, 영유아의 삶의 질 향상과 관련지어 유아교육 및 보육 정책을 제안하고, 프로그램 개발 방안을 모색한다.
 
영유아과학교육연구 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현대 유아의 인지 및 과학교육의 발달이론의 배경과 교수-학습이론, 평가의 실제에 관한 이론을 고찰 하고, 영유아과학교육의 현장 적용 방안을 모색하여 실습, 평가한다.
 
영유아사회교육연구 Social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사회문화적 맥락과 발달에 적합하고 타당한 유아사회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관련 이론 분석 및 문헌 조사와 더불어 현장관찰과 실습을 실시한다. 또한 유아교육은 교육과정 특성상 교과중심이 아닌 통합적으로 접근을 고려하여 교육현장에 효과적으로 적용 가능한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영유아언어교육연구 Language 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영유아 언어발달에 관한 제반이론 및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언어발달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유아교육현장에서 효율적인 언어교육활동을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다.
 
유아특수교육의 통합적 접근 Inclusive Approach for the Young Children with Special Need
일반 유아와는 달리 특수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유아들을 일반 유아교육현장에서 함께 교육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과 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통합교육의 방법에 대해 강의, 토의, 견학, 관련 분야 전문가 초청 강의 등을 통해 지도한다.
 
영유아수학교육연구 Mathemat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의 수학적 지식의 발달과 수학교육에 관한 최근 이론을 연구하고, 유아의 실제 수학 학습과정을 관찰 및 분석한다. 이에 기초하여 발달에 적합한 통합적인 유아수학교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들을 모색하고,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 및 평가함으로써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이해와 연구 능력을 기른다.
 
유아복지의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in Child Welfare
유아 복지의 개념, 역사적 발달과정 및 현대적 동향, 복지와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법적 체계, 유아복지 사업의 실천 분야 및 실제 프로그램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한다. 유아 복지 관련 현장이나 복지 사업의 실천 분야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여 실제로 유아복지에 관한 관련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연구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르고자 한다.
 
유아교육의통계적분석 Statistical Analysi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연구의 통계적 분석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본개념을 소개하고 이를 위한 다양한 통계적 접근방법을 이해한다. 통계적 개념에 기초하여 관련 문헌의 통계적 결과를 분석하고 기술통계와 추리통계의 기초이론과 구체적 접근방법을 통하여 통계적 분석의 실제적 적용능력을 기른다.
 
유아교육기관운영의이론과실제 Administration and Supervis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과 관리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넓히고, 실제 유아교육기관을 운영함에 있어 합리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교육기관의 경영 실제와 평가에 중점을 둔다.
 
아동문학 Children's Literature
유아문학의 역사적 배경, 국제적 동향 및 전달 매체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넓히고, 최근의 연구 동향 및 유아발달 이론의 실제적인 적용 방법을 탐구한다.
 
영유아교사론 Seminar in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유아교육의 전문성 증진을 위한 유아교사 양성교육의 이론적인 틀과 실제적인 경험 및 사례를 조사·연구하며, ·현직 교사교육과 관련된 교육과정과 장학, 교육정책, 그리고 개선 방향을 연구한다.
 
가족지원프로그램의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in Family Support Programs
현대 사회에서의 가족의 의미와 다양한 가족형태를 이해한다. 이와 더불어, 다양한 가족이 직면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에 기초한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설계·개발해 본다.
 
유아교육장학의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in Supervision of Early Childhood Programs
교육현장에서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위한 장학을 실시할 수 있도록 장학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자질을 기르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먼저, 장학에 대한 역사와 개념을 이해하고, 장학과정 및 장학에 대한 기술적 접근과 실제 사례를 연구한다. 이를 토대로 발달적 관점에서 유아교사의 요구에 적합한 장학의 방법을 학습하여 유아교사의 교수 활동을 개선하고 전문성 신장을 도모한다.
 
영유아미술교육연구 Theory and Practice in 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 미술의 본질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제반 이론을 탐구함으로써 실제 교육현장에서 유아 미술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실행·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위해 실제 교육현장에서 통합적 접근에 의한 미술활동을 구성, 실행하고 평가해 본다.
 
영유아음악교육연구 Theory and Practice in 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 음악의 본질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제반 이론을 탐구함으로써 실제 교육현장에서 유아 음악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실행·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위해 실제 교육현장에서 통합적 접근에 의한 음악활동을 구성, 실행하고 평가해 본다.
 
영유아동작교육연구 Theory and Practice in Movemen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동작발달단계 및 동작교육방법 등 이론적 바탕을 근거로 하여 신체를 통한 탐색적 학습, 창의적 표현 활동을 직접 경험하도록 함으로써 유아의 창의적 사고와 표현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유아교사를 위한 현장연구 Action Research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현장연구를 통해 교실에서의 일상적 교수행위를 보다 의미 있고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실제적 이론들을 개발할 수 있고, 교실현장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반성적 실천가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현장연구 실행과정에서 새로운 교육과정과 교수방법을 실천해보고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들의 변화과정을 체계적으로 기술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해 내는 경험을 통해 논문작성 방법을 학습한다.
 
유아교육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연구방법에 관한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연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연구방법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유아교육과 관련한 논문을 분석하는 것에서 출발하여 유아교육분야의 연구주제를 설정하고 주제와 관련한 연구를 계획하고 설계하는 방법을 익힌다. 또한 유아교육분야의 연구수행에 필요한 다양한 자료수집방법과 자료분석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실행연구 Action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일종의 개인연구과정(0학점)으로, 담당교수는 학생들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오리엔테이션 및 필요한 강의를 3-4회 실시한다. 이외에는 교수와 학생 각자와의 개별면담을 2주일에 1회 정도 실시하면서, 학생들이 학위논문을 위한 연구주제를 선정하고 연구계획서 초안을 작성하며, 교수와의 토론을 통해서 계속 수정해 나가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학생이 현직교사인 경우에는 반드시 스스로의 교육활동의 한 측면을 개선해 나가는 과정이 연구에 포함되어야 한다. 현직교사가 아닌 경우에는 담당교수와 상의하여, 가능한 한 실행연구의 성격이 강한 연구계획서를 작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논문 Thesis
논문을 위한 개인연구과정으로, 연구계획서를 통과한 학생들이 수강 대상이다. 지도교수의 지도를 통해 논문 주제, 관련이론, 연구절차, 연구방법론 검토 및 최종논문을 작성을 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수와 학생 각자와의 개별면담이 진행되며, 교수와의 토론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수정해 나가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소아의학 Pediatrics
영유아의 질병 및 처치방법에 관한 관련 연구들을 체계적으로 검토한다.
 
아동영양관리의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in Nutrition in Childhood
아동의 성장 및 발달에 필요한 영양소 요구량과 독특한 식습관을 배우고, 건강관리에 관련 된 연구들을 체계적으로 탐구한다. 또한 실제 영양관리프로그램의 개발과 현장 적용경험을 통해서 영양관리 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논문작성법 Thesis Writing
학생들이 졸업논문을 쓰는데 요구되는 학문적 글쓰기(academic writing) 능력을 과제와 피드백을 통해서 향상시키며, 연구수행 및 논문작성과정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