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수정일 : 2019-02-02 23:32
교육과정 특성
  1. 1) 전공영역설정

    최소한의 전공영역만 설정하고 전공영역안에서 다양한 과목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각기 다른 필요에 따라 알맞은 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 융통성을 확보한다.

  2. 2) 교육과정 구성

    본 교육대학원의 교육과정은 전체공통필수, 전체공통선택, 전공필수, 전공선택, 논문(선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존의 교육대학원처럼 "교육사회학", "교육행정학" 등의 학문적 구분에 근거한 과목들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초등 국어교육의 이론과 실제"등 교육의 개선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과목들을 제시한다.

  3. 3) 연구방법

    연구방법으로써 조사와 통계분석 등에 근거한 양적 분석 뿐만 아니라 "실행연구(action research)"에 도움이 되는 참여관찰 방법, 심층면담 방법, 수업 분석법, 교과서 분석법 등 양적·질적 연구방법을 익혀 연구 균형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각 과정별 전공 및 교육과정
  • 유아교육과정 > 유아교육전공
  • 상담심리과정 > 상담심리전공
  • 영양교육과정 > 영양교육전공
  • 평생교육과정 > 평생교육전공